본격적으로 한국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한 키린

Qeelin Carries Cultural Heritage With Craftsmanship and Modernity

2023-08-07     박남희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한 키린. 동양의 전통문화에 현대적 감성을 접목한 키린은 뛰어난 세공 기술과 브랜드 특유의 유쾌함으로 놀라움을 선사하고 있다.

키린(Qeelin) 브랜드 앰버서더 임윤아

키린(Qeelin)은 글로벌 럭셔리 그룹 케어링(Kering) 소속의 파인 주얼리 브랜드로 2004년 파리에 설립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2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창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데니스 찬(Dennis Chan)은 조각, 디자인 및 사진 분야를 아우르는 예술가로 동양의 전통문화에 현대 미학을 재치 있게 결합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의 방향성 아래 키린의 모든 피스는 풍성한 문화적 의미를 담는 것은 물론, 모던한 디자인을 통해 데일리 아이템으로 사랑받고 있다. 

동양의 문화를 세계 무대에 널리 알리는 역할을 견고히 하며 파인 주얼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키린은 2023년 2월, 롯데 본점 에비뉴엘에 국내 첫 부티크를 오픈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지난 2월 16일 진행된 키린 부티크 오픈 기념 행사에는 (여자)아이들 우기, 샤이니 민호, 모델 아이린 등 국내 셀럽 다수가 참석했으며, 키린의 글로벌 CEO 크리스토프 아르토(Christophe Artaux)가 직접 방문해 국내 첫 부티크의 시작을 함께 축하했다. 

여기에 지난달 가수 겸 배우 임윤아를 브랜드 앰버서더로 맞이하며 강한 모멘텀을 이어나갔다.  현재 드라마 <킹더랜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임윤아는 캠페인에서 키린의 울루(Wulu) 컬렉션을 착용하며 브랜드 앰버서더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냈다. 그녀가 착용한 울루 컬렉션은 키린의 가장 상징적인 컬렉션으로, 행운과 축복을 의미하는 조롱박 모양에서 영감을 받았다. 네크리스와 이어링, 브레이슬릿, 링까지 다양한 구성을 자랑하는 울루 컬렉션은 다이아몬드와 깔끔한 실루엣이 조화로운 조롱박 모양이 모티프로, 울루는 무한대를 뜻하는 ‘인피니티’의 형상과도 연관이 있다. 숫자 ‘8’이 뜻하는 행운과 긍정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대칭적인 형태에서 오는 아름다움은 균형과 조화라는 키린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한다. 

클래식 울루 컬렉션의 시그너처 디자인인 드롭 이어링은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로즈 골드와 화이트 골드의 메탈이 몸의 움직임에 따라 빛나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5월 가수 겸 배우 비비가 칸 영화제의 레드카펫에 오를 때 한쪽에만 포인트로 착용해 화제된 바 있다. 대표적인 네크리스 아이템으로는 다양한 디자인의 펜던트, 체인을 선택해 여러 가지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는, 가운데가 오픈된 형태의 ‘할로우 아웃 싱글 울루’를 꼽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두 개의 울루가 조화롭게 얽혀 있는 디자인의 ‘더블 울루’도 유려한 곡선과 개성 넘치는 보석 세팅을 자랑한다.

좌: 판다 형상의 보보(Bo Bo) 컬렉션  우:중국 사자춤을 그려낸 시시(Xi Xi) 컬렉션

키린의 또 다른 대표적인 컬렉션으로는 2006년에 처음 선보인 판다 형상의 보보(Bo Bo) 컬렉션이 있다. 골동품 테디베어 수집가로도 알려진 데니스 찬은 평화와 우정을 상징하는 판다에 어린이들의 놀이 파트너인 테디베어의 보디를 합쳐 보보 시리즈를 만들었다. 동화에 나올 것만 같은 천진난만한 판다의 모습에 전체적으로 수놓아진 화려한 다이아몬드는 동서양의 문화를 아우르는 키린 특유의 유쾌함은 물론, ‘귀중함’으로 해석되는 중국어 ‘Bao’를 나타낸다. 중국 사자춤을 그려낸 시시(Xi Xi) 컬렉션도 마찬가지다. 시시 컬렉션의 사자 형상은 여닫는 것이 가능하게 제작된 사자의 입과 정교하게 세팅된 다이아몬드, 루비, 오닉스 등을 통해 야생동물이 뛰어노는 듯한 움직임과 역동적인 에너지를 보여준다. 중국의 4대 영물 중 하나로 추앙받는 사자를 통해 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 미학을 재치 있게 결합한 것이다. 

대표적인 컬렉션 외에도 키린은 색다른 시도를 통해 국내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나가고 있다. 그 예로, 여름을 맞아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과 함께 선보인 애프터눈 티 세트 서머 에디션이 있다. 8월 말까지 만나볼 수 있는 이 에디션은 애프터눈 티 세트를 울루 컬렉션의 조롱박을 모티프로 한 레드 컬러 트레이 위에 제공해 달콤한 디저트와 함께 눈과 입이 모두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

상서로운 중국 신화 속 동물이자 사랑을 상징하는 기린(Qilin)의 이름을 딴 키린은 올해 창립 19주년을 맞이했다. 재미난 상상력을 화려한 작품으로 승화시키며 행운과 긍정의 메시지를 전 세계에 불어넣고 있는 키린. 주얼리란 단순한 액세서리가 아닌 스토리텔링임을 보여주는 키린의 다음 챕터가 기대되는 이유다.  

롯데 본점 에비뉴엘의 키린 국내 첫 부티크